게시판

매서운 한파 속 조심해야 할 질환은?

작성자
홍지은
작성일
2023-01-26 07:37
조회
1070
연휴 마지막 찾아온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전국에 한파특보가 내려졌다. 오늘까지 기온이 평년보다 10~15도 낮아 아침 최저기온은 -23~-9도, 낮 최고기온은 -7~1도로 예상된다. 서울 아침 기온은 영하 18도까지 떨어져 외부 활동에 나설 경우 한파에 대비해야 한다.

오후부터는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26일에는 평년과 비슷한 기온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.

오늘의 건강=날씨가 추워질수록 노년의 건강은 더욱 위협받는다. 특히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해서 고혈압과 뇌혈관질환 위험률이 증가하기 때문이다. 또한 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수축해 관절염 통증도 심해진다. 나이가 들수록 조심해야 할 질환과 대처법을 알아보자.

 겨울에 더 위험한 고혈압

혈압은 운동할 때나 흥분할 때 올라가고, 쉴 때나 잠을 잘 땐 떨어진다. 날씨도 혈압에 영향을 미친다. 기온이 높을 땐 열을 방출하기 위해 혈관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. 반면 기온이 낮을 땐 혈관이 수축하면서 혈액순환에 지장이 생긴다.

뇌출혈 발병 원인의 75%는 고혈압이라는 보고가 있다. 뇌출혈을 막으려면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다. 고혈압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특히 더 주의하고,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혈압을 관리해야 한다.

출처 코메디닷컴 http://t2m.kr/Wq4Oh

여기를 클릭하셔서 선재광 박사님의 건강편지를 무료로 받아보세요~

무료편지신청

더 정확한 건강정보로 건강해지세요!